4-4 기도한다고 뭐가 달라지나요?
하나님의 성품 중 가장 중요한 성품은 사랑이며, 하나님은 인간과 인격적인 교제를 나누길 원하십니다. 식사를 하기 전에 기도를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단 한 순간도 살아갈 수 없는 존재임을 고백하는 사람만이 드릴 수 있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믿음의 행위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구하지 않아도 우리의 필요를 알고 채워 주시는 자비로운 아버지이지만 때로는 인간의 기도를 통해 필요를 채우길 원하시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기도의 목적이 기도 자체, 인격적 만남에 있기 때문입니다.
기도의 본질은 하나님과의 교제이며 이 시간을 통해 하나님에 대해 배우고 닮아가며 세상을 살아갈 지혜와 힘을 얻는 것입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방법은 ‘직접적인 개입’을 통해서 입니다.’
대표적인 예는 오병이어의 기적일 것입니다. 예수님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자신을 따르던 무리가 직면한 배고픔이라는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개입하셔서 환경을 변화시키고 어려움을 해결해 주시 길 간구합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기도에 응답하시고 역사하는 방법은 ‘협력‘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를 감동시켜 우리에게 주어진 은사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에서 탈출시키기 위해, 함께 일하자고 모세를 불렀지만 모세는 주저했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와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해 가길 원하시고 깊은 관계를 맺고 하나님을 닮아가길 바라십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도하는 동시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셋쨰,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고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은 ‘내면의 변화’ 입니다.
인생의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하나님의 도우심의 손길은 우리로 하여금 환경을 인내하며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주신다. 우리가 처한 환경에는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지만, 하나님은 우리 내면에 일하셔서 우리의 인격과 삶에 변화를 가져온다.
이 외에도 하나님은 다양한 방식으로, 때로는 동시에 여러 방법을 사용하셔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고 계신다. 우리의 필요와 상황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각자의 상황에 맞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응답하시기 때문이다.
다만 이러한 하나님의 응답과 일하심을 맛보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그것은 기도이다. 실제로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이야말로 기도에 대해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스스 로 기도하지 않고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이 어떻게 일하시는지를 맛볼 수 없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