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24. "믿으라고? 뭘?" (양승언) 책요약 - 김정민권사
1-3 하나님은 왜 인간의 자유를 억압할까요?
◆자유란 무엇일까?
자유란 어떠한 구속이나 제한도 받지않는 상태를 의미할까? 답은 NO ! 자유란 어떠한 구속이나 제한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올바른 한계, 자유를 주는 구속 안에서 발견된다. 물고기는 물이라는 구속안에서 오히려 자유를 누린다. 물고기가 물에게 구속받기 싫다고 물 밖으로 나간다면 금방 죽고 말 것임. 물이라는 구속 안에서 오히려 자유를 누림.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며 하나님의 존재가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은 아니며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음으로 더 큰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음.
◆선택의 자유를 주신 하나님
자유는 ~ 로부터의 자유보다 ~를 향한 자유가 진정한 자유임. 예) “쇼생크 탈출” 영화에서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간 앤디의 친구 레드는 감옥에서 나가게 되지만 돌아갈 곳이 없었기에 허름한 여인숙에서 자살을 선택함. 감옥에서 나왔어도 ~를 향한 자유는 찾지 못했기 때문.
◆하나님께서 먼저 자신의 자유를 제한하심
인간을 사랑하고 섬기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스스로 자유를 제한하고 인간이 되심 기독교가 믿는 하나님은 신이 인간 위에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섬기기 위해 하나님께서 스스로를 제한하고 낮아지셨음 하나님께서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을 위해 하나님 자신의 자유를 업악하심.
◆나의 소감
자연 모든 만물은 자유 의지가 없는 존재이지만 오직 인간은 하나님께서 자유 의지를 가진 존재로 만드셨습니다. 만약 오로지 주인만 위해 존재하도록 기계적으로 프로그래밍 된 컴퓨터가 있다면 컴퓨터의 사랑은 진정한 사랑일까요? 하나님께서는 인간은 오직 하나님만이 누리고 있는 인격적인 사랑과 이런 사랑에서 오는 충만한 기쁨을 우리 인간들도 맛보아 알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너희가 나를 선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선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남아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받게 하려 함이니라"(요1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