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이렇게 기도하라
1.기도는 회개로 시작해야 한다
기도의 시작은 간구가 아니라 회개가 되어야 한다 “이사야서 59장”은 죄가 있으면 하나님과의 사이가 막히고 죄로 인해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실 수 없게 된다고 함 예) 모세의 기도에 늘 응답하셨던 하나님께서도 기도를 듣지 않으셨던 일이 있다. 모세가 물이 없다고 불평하는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하나님의 명령대로 반석에게 명령해서 물을 나오게 하라는 말씀을 듣지 않고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쳐서 나오게 하였는데 이것은 자신의 공로로 돌리고자 하는 마음이었다. 모세가 하나님을 불신하고 말씀을 거역하는 죄를 범하였고 이로 인해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간구를 듣지 않으셨다.
2.하나님을 찬양하고 높이는 기도를 드려라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는 기도는 놀라운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을 경험하게 하는 통로다. 예) 저자가 성대 폴립이 생겨서 수개월동안 목소리를 못 내고 몹시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의사가 수술로 제거해야 하고 노래를 불러서는 안된다고 했지만 부흥회에서 찬양에 대한 간절한 갈구로 온 힘을 다해 찬양을 드렸더니 놀랍게도 성대가 즉시 치유를 받음
3.기도의 본론은 중보기도다
성경 속 단어인 ‘도고’는 ‘중보 기도’를 뜻한다. 세상사람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게 되려면 교회가 세상 앞에서 빛이 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성도는 ‘한손에 신문’을, ‘한손에 성경’을 들고 성경과 세상을 동시에 보아야 한다. 이 땅을 향한 하나님의 뜻은 공의와 사랑이다. 이 땅에 하나님의 공의와 정의가 실현되기를 기도하고 또 이루어지도록 정치,문화, 경제,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중보기도해야 한다. 주기도문의 기도 순서를 보면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이 기도할 때 먼저 중보기도 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다.
4.기도의 본론은 나의 필요를 아뢰는 간구다
하나님은 자녀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기도를 통해 공급하신다. 우리의 모든 무기력과 빈곤한 신앙생활의 이유는 기도의 결핍에서 오는 것이다. 우리의 자녀가 말도 안되는 것을 우리에게 요구할 때가 있다. 그렇다고 부모자식의 관계가 깨어지지는 않는다. 무언가를 요청하는 자녀가 사랑스럽지 않은 것은 아니다 우리 자신의 필요를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은 성도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5. 기도의 마무리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라는 고백은 우리 자신의 모습으로는 은총과 기도응답을 받을 수 없지만 ‘저는 철저히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의 공로를 의지하여 기도합니다’ 하는 고백이다.
♧나의 고백 하나님을 믿지 않고 나 자신만을 믿고 살았던 비신앙 때는 새벽부터 잠자리에 들 시간까지 잠시도 쉬지 않고 부지런히 보냈었다. 하루일과도 피곤한데 미래를 위해 재테크하고 독서실을 잡아 세무사 공부까지 했었다. 하지만 지금 돌아보니 아무런 결실 없는 무의미한 수고였을 뿐이다. 하지만 이제는 ...내가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일하신다는 것을 알았다. |